티스토리 뷰

<

2010년 이후 건축된 초고속 아파트는 광케이블을 기본 시공하여 각 세대에 기가급 인터넷을 직접 연결 가능합니다. 또 홈-랜(게이트웨이) 네트워크에 의해 방마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1. 광케이블 : 아파트 통신실에서 각 세대에 시설되었으며 Giga 급의 통신 속도로 연결됩니다.
2.KT Giga 홈-허브(광모뎀): 광케이블을 LAN선(UTP)로 변환하는 Media Converter입니다. 이 장치에는 4개의 포트가 있으며 각각의 포트에서는 공인 IP가 출력됩니다.(※ 
그래서 공유기가 아닙니다.)
3. 홈-네트워크 스위치 : 인터넷과 댁내 홈-오토를 연결하는 장치로 보통 100mbps 지원합니다.
4. 홈-오토(적색) : 댁내 각종 장치에 연결되어 원격제어 등에 사용됩니다.
5. 전화(회색) : 각방(거실)의 벽면에 시설된 통신 포트 중 전화용입니다. 또 인터넷 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6. 인터넷(청색) : 각방(거실)의 벽면에 시설된 통신 포트 중 인터넷 용도이며 전화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회색/청색 선은 서로 호환 가능합니다.
사진의 검은색 장치(KT)에는 TV에 연결된 것을 포함 3개가 연결되었기 때문에 언뜻 보기엔 2개의 장소에서만 인터넷이 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빨간색 화살표의 케이블이 '홈-게이트웨이'에 접속하여 다른 방에서도 인터넷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연결하면 일부 방에서 기가 인터넷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홈-게이트웨이'가 100mbps 급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홈-게이트웨이'에 연결된 해당 방의 케이블을 분리하여 '홈-허브'에 연결해도 됩니다.
파란색 케이블이 접속된 게이트웨이(스위치)는 우선순위가 없으니 염려 안 해도 됩니다.

※참고로 이 같은 작업을 하기 전 사진 촬영을 해 두면 도움이 되겠죠.
※ KT 홈-허브는 4포트이지만 인터넷에 연결되는 컴퓨터는 2대만 허용합니다.

 

[답변]
답변에 앞서 먼저 보내주신 사진으로 댁내 통신 단자함에 대한 구조와 설명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