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Q


질문은 간단 합니다.

저희집에 두대의 공유기를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제 스마트폰만 연결이 안됩니다.

제 폰이 고장인가요?

그런데 밖에선 잘 됩니다.

그리고 저의 부모님폰은 잘 연결 됩니다.

뭐가 문제 일까요?



 A


무조건 공유기 설정에서 와이파이 이름(SSID)을 변경하고 새로 접속하십시오.


[해설]

와이파이는 이름으로 식별 합니다.

여기에 관하여 위키백과 사전을 찾아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여러개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들은 각기 다른 채널 위에 동작하기도 하지만 여러 채널들을 공유할 수도 있다. 서비스 세트는 특정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의 집합을 뜻한다. 서비스 세트 식별자(SSID)는 무선랜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패킷의 헤더에 존재하는 고유 식별자이다.


그래서 와이파이 신호의 맨 첫머리에는 '이름(SSID)' 이 위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상당히 많은 분들이 공유기를 구입하면서 와이파이 이름을 변경하지 않고 그냥 사용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와이파이 이름을 xxx로 마스킹 했습니다]


 

' iptime '이렇게 말이죠.

물론 SAMSUNG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럼 이게 왜 문제가 될까요?

최초 어디선가 와이파이를 연결 했는데 그 이름이 iptime(ⓐ)이었으며 비번을 입력하고 연결 했겠죠.


이 후 집에 iptime 공유기를 설치하면서 이름 변경없이(ⓑ) 비번만 설정하여 사용 한 것입니다.

물론 부모님은 됩니다.

이유는,

부모님은 다른 곳에서 iptime 라는 와이파이에 접속 해 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핸드폰에 저장된 목록중에 iptime 이라는 이름이 없어서 가능 한 것입니다.

그런데 내 핸드폰은 목록에 저장된 ⓐ를 찾기 때문에 '범위내 없어 연결 할수 없음'이라고 나타나는 것입니다.


와이파이도 이름과 MAC을 참조합니다.

그래서 이름이 같아도 MAC이 다르면 당연히 다른 와이파이로 인정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와이파이의 이름은 유일무이(有一無二) 해야 합니다.


참고로 통신사에서 설치한 공유기의 와이파이는 모두 이름이 다릅니다. 아래 그림의 ' U+NetAF13 ' 에서  '~AF13'이 공유기마다 구분되게 붙여주는 식별자(字)로써 와이파이마다 다른 이름이 붙여 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