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가 인터넷 기입자중에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에 불만을 느끼고 시중에서 고가의 공유기를 설치 했는데 오히려 기가가 아닌 100M의 속도만 나타 난데 대한 질문 입니다.


 


A

꼭 다음과 같이 연결 해야 합니다.

[인터넷 선] <--> [통신사 모뎀(UTP GIGA)] <--> [공유기]


[해설]

먼저 통신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 할게요.

100Mbps까지는 송신/수신 두 쌍의 케이블로도 가능 합니다.

그래서 랜선의 4쌍 중 2쌍만으로도 통신이 됩니다.

그러나 1.0Gbps부터는 4쌍 모두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것을 1000BASE-T 또는 1000BASE-TX 라고 하며 통신 케이블은 CAT_5e 이상 입니다.


 



그런데 통신사는 4쌍의 케이블로 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선로가 부족 한 경우도있도 또 선로가격을 절약 해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통신사는 기존 100Mbps의 전송에 사용 했던 전송로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1.0Gbps를 전송하기위해 모뎀을 사용 합니다.

사실 새로운 선로를 구축하지 않고 기존의 통신 회선을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은 예산은 물론 구축 시간도 절약시켜 주니까요.



통신사에서 설치한 것은 모뎀이라고 할 수도없지만 기능상 그렇습니다.

즉 통신사 전송장치와 가입자의 선로는 기존의 2쌍의 케이블을 그대로 사용하고 전용 장치에 특수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기가 통신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KT의 GIGA UTP / GIGA UTP2 등이 이에 해당 합니다.


그래서 통신사 장치(GIGA UTP / GIGA UTP2)를 제거하고 일반 공유기를 사용하면 100Mbps로만 정송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가 인터넷을 가입하신 분들은 통신사 공유기(모뎀)을 꼭 사용 해야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