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중앙일보]

와이파이는 무선 전파를 이용한 네트워크 연결입니다. 이 와이파이는 미국의 통신공업조합에서 정한 것으로 ITU의 규격은 아니지만 ITU의 802.11을 준수하기 때문에 기종이나 운영 체계가 달라도 호환성을 지닙니다. 또 그 출력이나 안테나는 전파법으로 규정되어 있어서 공유기의 가격에 따라 출력이 커지거나 통달 거리가 확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 좋은 공유기는 처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빠르게 느껴지는 것뿐입니다.

[답변]
1) 와이파이는 거리나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그래서 공유기와의 거리가 멀어지고 중간에 콘크리트 벽이 있으면 현저히 신호가 약해지고 속도나 낮아지며 기가와이파이(5Ghz)가 더 심각하게 낮아집니다.


[2.4GHz와 5GHz 와이파이의 비교] 

2) 통신사의 공유기를 제거하고 개인이 구입한 공유기를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3) 시중의 공유기 더 좋다 나쁘다, 라고 말하긴 힘들고 다만 좋은 공유기를 사용하면 처리 속도가 빠르고 따라서 불만도 줄어 들 수는 있습니다.


4) 통신사의 공유기는 통신사의 재산입니다. 그래서 가입자가 고칠 필요가 없으며 고장이라고 생각이 들면 통신사에 교환 또는 점검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5) 사진의 공유기는 안테나가 보이지 않는 '안테나 내장형(인테나)' 방식으로 약간의 차이는 있겠으나 안테나가 노출되어 있는 것보다 못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테나 개수가 많다고 좋은 공유기는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