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자부품을 쉽게 측정 할 수있는 측정기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전자부품의 종류는 수없이 많고 그것들의 규격 용량 등을 알아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도체 규격표를 찾아 보아야 하는데 그 역시 전문적으로 공부 해야 가능 한 일이기도 합니다.

이 시간에는 몇가지 반도체에 대한 측정을 할 수 있는 체커의 사용법과 실제  측정 결과를 보겠습니다


위 사진의 체커는 단일 부품으로 판매하며 저렴하게 전자부품의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원은 9볼트 건전지 1개를 사용하며

액정의 크기는 가로 55mm 세로 30mm 흑백입니다.

측정 단자는 1,2,3 개로 트랜지스터를 측정 가능 합니다.

트랜지스터의 에미터, 베이스,콜렉터 순으로 연결 합니다.

기타 컨덴셔, 저항, 다이오우드 등은 1-3 에 연결 한 후 우측의 파란색 원형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먼저 콘덴셔 입니다.


 

 


104라고 표시된 마일러 콘덴셔 입니다.

표기와 편차가 거의 없습니다.


다음은 전해 콘덴셔 입니다.


 


420uF으로 용량표시의 오치가 거의 없네요


다음은 두 개의 콘덴셔를 병렬로 테스트 했습니다.

 


841uF 입니다.


다음은 420uF을 직렬 연결 하였을 때 입니다.

 


209uF 1/2로 줄었습니다.

이론과 실제가 딱 맞아 떨어지는 순간 입니다.


다음은 소용량 전해 콘덴셔.. 재보나 마나


 


1uF이 더 나오네요.


다음은 극 소용량 콘덴셔 입니다.

 


22pF 인데...측정 불가라고 합니다.


아쉽지만 어쩔 수 없이 포기하고 다음은 다이오우드 입니다.


 


극성 까지도 표시 하네요.

좌측이 캐소드 우측이 애노드 그럼 다이오우드의 방향을 바꾸면?

 


틀림없네요.


꽤나 똑똑합니다.


다음은 저항입니다.


 


32.7 오옴...테스터 측정치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항치가 좀 큰 것을 해 봅니다.

 


3,410 오옴 오호라...~

쓸만 해!



다음은 트렌지스터 입니다.



NPN형만 체크 했는데 다이오우드의 극성이 바뀌는 것도 알아 채는 것으로 보아 PNP형도 무난히 체크 할것 같네요


트랜지스터의 증폭률(hFE)까지 측정 합니다.

차동형 트트지스터 앰프를 제작할 때 증폭률이 같아야 한다는 것쯤은 잘 아시죠.

 

끝으로 가장 곤란한 측정은 인턱터 아닐까 생각 합니다.

그래서~ 대충 코일을 감아 측정 해 보았는데요.......!



직류저항 0.6오옴 0.03mH 라고 표시 하네요.


뭐 크게 정밀도를 따지는 것도 아니고 그정 회로 실험 하는 입장에서 사용하기엔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학교에서 전자 실험하는 분들이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