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요]
와이파이란 무선전파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와이파이란 전혀 새로운 기술이라기 보다 무선통신 응용 기술로써 전파의 전달 특성과 환경에 따라 와이파이의 성능(속도)도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A
물론 공유기의 오랜 사용으로 성능의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일은 흔히 발견되거나 보고된 바 없습니다.
그보다는 무선 전파를 활용한 것이 와이파이이기 때문에 무선 전파의 특성을 이해하고 공유기 설치 시 몇 가지만 주의하면 다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해설]
전파는,
직진성, 반사성, 산란성, 회전성, 굴절성, 간섭 성 등의 특성을 갖습니다.
와이파이 전파는 주파수가 매우 높은 전파로 직진성과 반사성 산란성
이 큽니다.
즉 주파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빛과 같은 성격을 갖는 직진성에 의하여 눈에 보이는 곳(가시거리)의 전달 특성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장애물을 만나면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특성도 갖습니다(레이더의 원리). 그리고 장애물을 만나면 뚫고 진행하지 못하는 산란해버리는 특성으로 인해 원거리 통신이 어렵습
니다.
더군다나 가정용 와이파이 기기는 10mW 정도의 낮은 출력을 사용하기에 거리가 멀어지면 감도가 낮아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유기의 설치 시 다음과 같은 요건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1. 사용 장소의 중앙에  둔다.

2. 되도록 높게 설치하고
3. 벽에서 약간 이격 
시켜 준다.
그리고 주변의 와이파이 환경을 분석하여 내 와이파이의 채널과 체낼 폭을 변경시켜주면 좋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와이파이의 이름 변경과 최적화에 대한 추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