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좋은생각.좋은글

Grooming(그루밍) 섹스(성폭력)?

부지런히 살자 2018. 11. 8. 09:45

목사 10대 신도 성폭력 의혹, 피해자 26명”
"사이비 교주의 성폭력-그루밍 성폭력"

인천의 한 교회 청년부 목사가 10대 여성 신도들을 대상으로 친분을 쌓아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적 가해를 하는 이른바 ‘그루밍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성폭력 피해자 측은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모 교회의 김모 목사는 지난 10년간 자신이 담당한 중고등부와 청년부 여자아이들에게 성범죄를 저질러 왔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김 목사로부터 그루밍 성폭력을 당한 피해자가 최소 26명이라고 주장하며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보기

Grooming(그루밍)이란?
어원은  치장하기 정도로 해석되는데, 마부(Groom)가 말을 길들이기 위해 털을 빗어주거나 씻고 다듬어주면서  친해지는 과정을 거치는 것을 그루밍이라 한 데서 유래되었다.

교회의 목사가 10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종교 활동을 하면서 친분을 쌓아가게 되는데, 이 목사는 신분과 권위를 바탕으로 아이들과 친분의 기회를 어렵지 않게  만들어 쉽게 아이들에게 접근할 수 있었으며 아이들도 목사들에게 자연스레 친근 해졌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다시 말해 아동청소년이 사춘기를 맞아 부모와 소원해지고 학교에서도 지나친 교육열과 입시 위주의 무한 경쟁 등으로 좀처럼 신뢰할 친구를 사귀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틈을 노린 성인들이 아이들에게 멘토링 등의 우호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신뢰를 쌓고 이 신뢰를 바탕으로 관계가 깊어질 무렵 아이들에게 성적 요구를 했을 것이며 아이들은 무 반항적으로 대응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자신의 우월적인 신분과 지위 그리고 권위로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하고 이를 기회로 성적 만족을 얻으려 했다는 것이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참 거시기하네요.

또 이같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범죄가 발생하는 원인과 책임을 행위자에게만 돌릴 수는 없다고 봅니다. 우리 사회가 아이들에게 과중한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아울러 부모들도 자녀에게 관심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그 부족한 관심을 외부에서 찾으려 하면서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우리 어른들이 인식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