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주와 진통제 복용은 절대 피해야 한다"

현존 진통제의 최고수로 불리는 "아세트아미노펜"은 그야말로 마법의 진통제라고 합니다. 이 아세트아미노펜을 주성분으로 한 진통제가 바로 "타이레놀"입니다.
미국 Johnson & Johnson의 
타이레놀이 우리나라에 들어 오기 전만 해도 '게보린' 과 '펜잘'이 우리나라 두통제 시장을 석권하고 있었으나 타이레놀에 그 시장을 내준 것 같습니다.
물론 펜잘이나 게보린도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포함되었고 따라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아세트아미노펜의 성분의 제조 특허가 없으니 누구나 제조법만 알면 만들어 팔 수 있는 이란 의약품이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약국이 아닌 편의점에서도 판매 가능하게 되어 오남용의 위험성이 커졌습니다.
모든 게 다 그렇듯,
넘치는 것은 부족한 만(過猶不及)과 못하다고 했습니다.
이 아세트아미노펜의 부작용을 알고 보면 절대 함부로 복용할 약은 아니란 것입니다.
'펜잘'이 제조사인 죤슨앤죤슨은 홈페이지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비록 적은 양일지라도 다른 의약품에도 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감기약 등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과다 복용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것입니다.
그럼 왜?
아세트아미노펜은 현존하는 의약품 중에서 간(肝)에 가장 유독한 물질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래서 적정량을 복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과다 복용은 간이 손상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음주로 인해 머리가 아플 때 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제를 복용하면 가뜩이나 피곤한 간을 두 번 죽이는 꼴이 됩니다.
또 감기약을 복용하는 중에 생리통 때문에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럼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 있는 약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종합 감기약
2) 진통제 등입니다.
그럼 이 아세트아미노펜을 과다 복용 시 어떤 부작용을 가져오길래....??

다음은 위키 나무의 내용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현존하는 약물 중 간독성이 가장 큰 약물 중 하나로 최대복용량 이상을 복용할 경우 심각한 간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하루 최대 허용치는 성인을 기준으로 4g, 간단히 말해 500mg 기준 8정 또는 650mg 기준 6정 미만이다. 만약 이를 초과하여 24시간 내 복용량이 10g을 초과하거나 단 한 알을 섭취하였더라도 평소에 알콜을 3단위(소주 , 맥주 3잔) 이상 마시거나 술과 같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급성 간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인체로 들어온 아세트아미노펜의 5~10% 정도는 간(肝) 산화환원효소의 작용으로 인해 NAPQI라는, 반응성이 커서 활성산소를 많이 만드는 물질로 변한다. 보통은 이러한 물질이 생성되더라도 간이 스스로 해독하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지만, 과량을 복용할 경우 체내 해독물질인 글루타치온이 소진되면서 간세포가 파괴된다. 이 때문에 종종 자살할 목적으로 일부러 아세트아미노펜을 잔뜩 집어먹는 사례도 있다. 어떤 이유로든 아세트아미노펜을 과다복용한 경우, 병원에서는 간을 보호하기 위하여 N-아세틸시스테인(NAC)이라는 항산화물질을 해독제로 투여한다. 아세트아미노펜 중독 시 간이 망가지는 것을 막으려면 8시간 이내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간의 산화효소는 알코올과 접촉할수록 그 작용이 커지기 때문에 더 많은 독성물질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알콜과 함께 복용할 경우 치명적인 간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소송방지를 위해 위험성을 강조한 것이. 그러나 알콜과 먹으면 좋지 않은 것 자체는 사실이니 가급적이면 약 먹을 때는 술은 자제하자. 아세트아미노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약에도 해당된다. 일례로 조지 부시 대통령의 측근이던 베네디는 1993년 정상 용량의 타이레놀을 4~5일간 복용했다가 혼수상태에 빠져 진단한 결과 간부전으로 밝혀졌다. 간 이식수술을 받아 소생한 그는 제약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여 880만 달러의 보상을 받았다. 그는 날마다 저녁식사 때에 2~4잔의 포도주를 마셨는데 이것이 원인이었으며 알코올의 문제를 알리지 않은 제약회사에 보상책임이 떨어진 것이다.

이제 "술과 진통제"를 같이 먹으면 안됩니다.
예를들어 종합 감기약으로 오랫 동안 판매하고 있는 "판피린도 30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이상 짧은 상식이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타이레놀의 제조사인 "죤슨앤죤스"사의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댓글